본문 바로가기
요리일상

알배기 배추로 김치 담그는 법 겉절이 만들기 알배추김치 요리 김치 양념

by 소소주미 2023. 2. 17.
반응형

 

 

배추가 엄청 비쌌을 때 담갔던 

알배기 김치

이제야 만드는 법 올리네요

 

 

알배기 배추김치 만드는 법

 

알배기 배추 2키로 

소금 250ml 계량컵으로 한 컵

홍고추 5개

양파 1개

다진마늘 1 수저 (15ml 계량수저)

새우젓 1 수저

까나리 액젓 5 수저

매실액 2 수저

흰 밥 반 주걱 

생강 1/2 수저

고춧가루 15 수저

쪽파 한 줌

 

 

 

 

상태가 안 좋지만 

한 때 금값이었던 배추

 

 

 

 

먹기 좋게 손질해서

250ml 계량컵 기준으로 한 컵정도

굵은소금으로 중간중간 뿌려가며

2시간 정도 절입니다

 

 

 

 

배추가 잘 절여지도록

이렇게 무겁게 좀 눌러주면

훨씬 잘 절여집니다

 

 

 

 

 

 

배추 절일동안

양념 미리 만들어두면 좋아요

홍고추 5개 정도

양파 1개 잘 갈아질 수 있도록 다져줍니다

 

 

 

 

(15ml 계량 수저 기준)

다진 마늘 1 수저

새우젓 1 수저

까나리 액젓 5 수저

매실액 2 수저

식은 밥 반 주걱 정도 넣고

믹서기에 갈아줍니다

 

찹쌀풀 대신 저는 식은 밥 사용했어요

귀찮아서요 ㅋㅋㅋ

 

 

 

 

고춧가루 15 수저 정도 사용했어요

고춧가루가 좀 불려지도록

미리 섞어주세요

 

 

 

반응형

 

 

2시간 절인 배추

깨끗하게 물로 3번 정도 씻은 후 

물기 제거 해주세요

 

 

 

 

쪽파 한 줌 정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

 

 

 

 

잘 불려진 양념과 배추, 쪽파 넣고

잘 버무려 주면 완성입니다

양념을 다 사용하지 말고

간을 보면서 사용하세요

저는 좀 남아서 냉동보관했어요

 

 

 

 

흰 밥과 찰떡궁합인 겉절이 김치

요새는 배추값이 저렴하니

꼭 만들어드세요^^

반응형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