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요리일상

고기 없는 깔끔한 청국장 요리 김치 청국장 만드는 법 청국장 레시피

by 소소주미 2021. 8. 17.
728x90
반응형

바쁘다 바빠 현대사회

사는 게 너무 바빠요

 

티스토리 할 시간도 없어요

(핑계)

 

지인분이 친정어머님께서 직접 만드신

청국장을 주셨어요

집에서는 잘 안해먹게되는

요리 중 하나인데

진짜 맛있으니 먹어보라는 말에

용기 내서 한 번 만들어보았습니다

 

저는 고기가 없는

김치 넣은 깔끔한 청국장을 좋아해서

김치 청국장으로 요리해보았어요

 

 

 

 

사용한 재료는

청국장

김치 1/4포기

쌀뜨물

애호박, 표고버섯, 양파, 대파, 두부 반 모,

무, 청양고추

 

 

 

 

검은콩으로 만든 수제 청국장

 

 

 

 

뚝배기에 끓여야 할 것 같은 느낌이라

얼른 뚝배기 준비

검은콩 청국장 색감이 살짝 거시기하지만

어서 먹어보고 싶네요

 

 

 

 

미리 준비해놓은 쌀뜨물 1L에

(없으면 생략 가능)

청국장 잘 풀어준 후

뚜껑을 닫고 보글보글 끓어오를 동안

 

 

 

 

잘 익은 배추김치 1/4포기

잘게 잘라줍니다

 

 

 

 

청국장이 보글보글 끓으면

김치 먼저 넣고 끓이고

 

 

 

 

 

표고버섯, 애호박, 대파, 청양고추, 무

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준 후 

청국장에 숑 넣어줍니다

 

 

 

 

20분 정도 약불로 

재료들이 푹 익을 정도로 끓인 후에

고춧가루 2 수저 넣고

사진은 못 찍었는데

두부 반 모 넣고

약불로 10분 정도 더 끓여줍니다

 

부족한 간은 어간장으로 1 수저 넣어줬어요

 

 

 

 

자박하게 잘 끓여진 김치 청국장

설마 했는데 정말 맛있었어요

청국장 향이 강하지도 않아서

부담 없이 먹기 좋았네요

 

정말 고소하고 맛있더라고요

 

시중에 파는 청국장도 이렇게 맛있으면 좋겠네요

 

고기가 없어도

김치로 깔끔하게 만드는 청국장

 

갓 지은 흰쌀밥과 함께라면

다른 반찬은 필요가 없답니다 ^^

728x90
반응형

댓글